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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Projects

'10 ~ '14

2013.06 ~ 2015.05 - 가치투자 분석차트 고도화와 융합플랫폼 개발 (중소기업청)

투자자들에게 데이터마이닝과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기법들을 활용하여 수익성 및 안정성을 고루 갖춘 포트폴리오를 추천해주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발

2013.01 ~ 2014.10 - 지능형 스토리 공동창작 지원 시스템 연구 (KI, 융합기획연구)

가치있는 스토리의 안정적인 생산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스토리 창작을 중심으로 한 문화코넨츠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지능형 스토리 공동창작 플랫폼 연구 개발

2011.09 ~ 2014.08 - 차세대 교육환경을 위한 학습 자료 검색시스템 연구 및 개발 (NRF)

학습 자료에 특화된 검색 엔진을 연구 및 개발하여, 양질의 학습자료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연구 개발

2012 ~ 현재 - KAISTARs’ Research Village (지식서비스공학과)

캠퍼스 내에서 더 효율적으로 연구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

2010.01 ~ 2014.03 -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 기술개발 (지식경제부)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에 맞추어 강의와 주입식 위주의 학습에 대한 대안으로 집단 지성에 기반하여 자기주도형 학습과 구성주의적 학습이 가능하게 하는 튜터링 시스템의 개발

2013.01 ~ 2013.12 - 독자의 이해도와 정서적 반응을 예측·조절할 수 있는 스토리 창작 지원 시스템 연구 (KAIST, VRPGP)

새로운 창작 지원 시스템은 구조화·지능화된 기능을 통해 스토리 창작과정에서 작가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작가의 전통적인 창작과정을 제약하지 않고 창의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유연한 방식으로 작가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 및 운영하기 위한 기초 연구.

2012.07 ~ 2012.12 - 서비스 UX 평가 프레임웍 개발 (삼성전자)

삼성전자 제품군 서비스의 사용자경험(UX) 품질 평가체계 수립, 삼성전자 서비스의 UX 개념 정립 후 평가 방법론 수립 및 검증

2011.01 ~ 2012.12 - 차세대 eBook(KI)

물리적 개념을 넘어선 논리적 공간에서의 eBook, 인간의 인지적 지각, 기억, 추론 능력의 확장으로서의 eBook, 여러 기기를 통해 구현되는 eBook, Task의 흐름으로 인하여 묶여지는 eBook에 대한 연구

2010.04 ~ 2012.08 - 인지공학적 정보표지 기술 및 고장진단용 최적 패턴인식 기술 개발 (한수원 중앙연구원)

APR+ 주제어실의 인지공학적 정보표시 설계표준안 및 지침 개발, 고장진단용 패턴인식 기술 개발

2010.01 ~ 2010.12 헬스케어 시스템을 위한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의 접목 (기관고유사업-ICC선도기초사업)

선행 연구로부터 도출 된 물리 공간에 존재하는 정보와 가상 공간에 축적된 정보를 연결하는 프레임워크를 헬스케어 분야에 적용

'01 ~ '10

2009.07 ~ 2009.12 - IT융합 시스템을 위한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의 접목 (기관고유사업-ICC선도기초사업)

물리공간에 존재하는 객체 및 관련 activity와 가상공간 내에 축적된 수많은 정보들을 연결시키는 접점을 규명하고 매핑을 가능하게 하여 물리 세계와 가상 세계가 밀결합되어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기위한 선행 연구

2007.9 ~ 2010.11 - 네트워크 기반의 성장형 감성 로봇 개발(KT)

로봇의 성격특성과 감성상태, 성장성 등을 근거로 한 행동적 유연성, 다양성을 규정, 기본적 모형론 정립과 실제적인 인간-로봇 상호작용 구현

2006.4 ~ 2008.3- 산자부 21C 프론티어 기술개발사업(산자부)

상호작용 기반 로봇 행동 생성(Interaction-based Robot Behavior)

2005.9 ~ 2010.6 - 미래철도기술개발사업 (과제명: 안전업무종사자 교육훈련체계 구축)

작업 수행자의 직무수행 능력 향상과 인적오류 저감 및 예방을 지원하는 교육훈련 체계의 구축

2005.6 ~ 2005.9 - LG Cyon 내수향 표준 메뉴 구조 및 워딩의 사용성 검토

LG Cyon 휴대폰의 메뉴 구조 및 레이블의 사용성 문제점 평가 및 개선방향 제시

2005.5 ~ 2005.8 - 한컴 슬라이드 & 넥셀 사용성 평가 프로젝트(한글과 컴퓨터)

2004.10 ~ 2006.3 - 과기부 21C 프론티어 연구개발 사업(과기부)

인간기능 생활지원 지능로봇 기술 개발 및 인간로봇 상호작용을 위한 통합인지 모델링

2004.12 팬텍&큐리텔 휴대폰 문자입력방식 사용성 평가(팬텍&큐리텔)

2004.3 ~ 2004.6 - 삼성전자 휴대폰 PUI가이드라인 개발(삼성전자)

2003.10 ~ 2004.1 - 삼성전자 스마트 폰 개발자 지원을 위한

Developer site 구축사업(삼성전자-WRG)

2002.10 ~ 2003.10 - 뉴스 기사의 입체적 가시화 기술 개발 한국문화 콘텐츠 진흥원 - 엔붸스트, 디지털 조선일보)

2002.7 ~ 2002.8 - 삼성전자 디지털 미디어제품 사용성 평가(삼성전자)

삼성전자 디지털 미디어 5대 제품의 사용성 평가 수행

2002.3 ~ 2002.7 - 삼성전자 제품의 사용성 평가 인덱스 개발(삼성전자)

삼성전자 9대 제품의 사용성 평가 인덱스 개발

2001.7 ~ 2001.10 - 무선데이터 서비스 UI개선(LG텔레콤)

LG텔레콤 무선데이터 서비스의 User Interface의 기증성과 편의성 개선

2001.3 ~ 2001.8 야후 코리아 사용성 컨설팅(야후코리아)

야후 코리아 웹사이트 사용성 컨설팅

'95 ~ '00

2000.01 ~ 2002.12

감성품질의 정량적 판정기술 개발

2000.08 ~ 2002.02 (한국과학재단)

특정 태스크 중심의 추상적/비유적 인터페이스 개발 방법론

2000.01 ~ 2000.12 (HaanSoft)

워디안 사용성 평가

1999.4 ~ 2001.3 (한국전력공사)

원전오류분석을 위한 비상운전 직무분석 및 전산지원시스템 개발

1999.3 ~ 2001.12 (한국원자력연구소)

차세대 주제어실 MMI 설계의 동시적 평가 및 검증체계 개발

1998.12 ~ 2000.11 (과기부 특정연구개발사업)

문화-사용성-형태의 일관된 감성디자인에 의한 감성제품군 개발

1996.11 ~ 1998.10 (과기부 특정연구개발사업)

고기능 전자 및 통신기기의 인지적 사용편의성 평가와 적용

1995.6 ~ 1998.2 (한국전력공사)

원자력발전소 인적행위 개선시스템 (K-HPES) 개발 (II)

Project (last edited 2014-05-14 09:04:02 by TaehwaO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