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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11 ~ 2014.10 - 인간사고 중심 HCI 연구회 (KAIST) ===

=== 2013.06 ~ 2014.05 - 가치투자 분석차트 고도화와 융합플랫폼 개발 (씨에스주식회사) ===

=== 2013.01 ~ 2013.12 - 지능형 스토리 공동창작 지원 시스템 연구 (KAIST) ===
=== 2013.06 ~ 2015.05 - 가치투자 분석차트 고도화와 융합플랫폼 개발 (중소기업청) ===
투자자들에게 데이터마이닝과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기법들을 활용하여 수익성 및 안정성을 고루 갖춘 포트폴리오를 추천해주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발
 * 예측의 높은 정확도를 통해 수익성 및 안정성을 고루 갖춘 종목 리스트를 추천
 * 재무정보와 주가동향이 결합된 직관적 시계열 정보 제공 및 고도의 투자지원 정보제공
 * 가치투자솔루션 (V-chart) 시각화 확장개발 및 인지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상호작용/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
 * IR / PR을 통해 기업 투자유치 활동을 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및 개발

=== 2013.01 ~ 2014.10 - 지능형 스토리 공동창작 지원 시스템 연구 (KI, 융합기획연구) ===
가치있는 스토리의 안정적인 생산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스토리 창작을 중심으로 한 문화코넨츠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지능형 스토리 공동창작 플랫폼 연구 개발
 * 스토리 기획·개발 단계 시스템화 및 공동창작 연구
 * 스토리 창작 및 비평 교육 (창의 스토리텔러 양성) 프로그램 혁신 연구
 * 스토리 응용분야 신사업 통합 플랫폼 연구

=== 2011.09 ~ 2014.08 - 차세대 교육환경을 위한 학습 자료 검색시스템 연구 및 개발 (NRF) ===
학습 자료에 특화된 검색 엔진을 연구 및 개발하여, 양질의 학습자료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연구 개발
 * 시맨틱 요소가 고려된 학습 자료 시각화 및 검색 기법
 * 학습자 개인의 성향을 반영하는 자료 추천
 * 학습 자료 체계 마이닝 기법 및 학습 자료의 품질을 고려한 랭킹 방법

=== 2012 ~ 현재 - KAISTARs’ Research Village (지식서비스공학과) ===
캠퍼스 내에서 더 효율적으로 연구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
 * 관심분야의 전문가 찾기
 * 동일 포맷으로 최신 연구실 정보 제공
 * 토픽 기반 온라인 Q&A 공간 지원

=== 2010.01 ~ 2014.03 -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 기술개발 (지식경제부) ===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에 맞추어 강의와 주입식 위주의 학습에 대한 대안으로 집단 지성에 기반하여 자기주도형 학습과 구성주의적 학습이 가능하게 하는 튜터링 시스템의 개발
 * 가상적 동류집단 생성과 운용, 암묵적 동류 파악과 집합 및 협업을 위한 개념과 모형을 제시
 * 집단지성에 기반한 학습 공간에 관한 메타 정보를 설계
 * 지능적 대화형 에이전트 개발을 통하여, 참여적 학습 환경을 제공
 * 위 정보들을 종합하여 인간-사회-시스템 상호작용을 설계

=== 2013.01 ~ 2013.12 - 독자의 이해도와 정서적 반응을 예측·조절할 수 있는 스토리 창작 지원 시스템 연구 (KAIST, VRPGP) ===
새로운 창작 지원 시스템은 구조화·지능화된 기능을 통해 스토리 창작과정에서 작가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작가의 전통적인 창작과정을 제약하지 않고 창의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유연한 방식으로 작가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 및 운영하기 위한 기초 연구.
 * 스토리에서 발생하는 정보와 지식을 계량화하고 그 흐름과 변화를 시뮬레이션 함
 * 스토리 구성과 전개에서의 오류를 탐지하고 작가에게 알려주어, 스토리 일관성을 유지함.
 * 스토리 창작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DB를 구축하고, 다수 주체의 작업 및 평가가 가능한 공동창작 플랫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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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9 ~ 2014.08 - 차세대 교육환경을 위한 학습 자료 검색시스템 연구 및 개발 (한국연구재단) ===

=== 2010.01 ~ 2014.03 -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 기술개발 (유니온) ===
Line 33: Line 61:
=== 2010.01 ~ 2010.12 헬스케어 시스템을 위한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의 접목 (기관고유사업-ICC선도기초사업) ===
선행 연구로부터 도출 된 물리 공간에 존재하는 정보와 가상 공간에 축적된 정보를 연결하는 프레임워크를 헬스케어 분야에 적용
 * 헬스케어 분야에서 Activity Knowledge를 적용하는 상황 정보 추출(필터링) 기술 연구
 * 프레임워크의 서비스 모델링을 위한 인지적 태스크 분석 및 추출 정보를 매개로 하는 물리-가상 세계 상호 작용 및 적응적 의사결정 모형 연구
Line 35: Line 67:

=== 2009.07 ~ 2009.12 - IT융합 시스템을 위한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의 접목 (기관고유사업-ICC선도기초사업) ===
물리공간에 존재하는 객체 및 관련 activity와 가상공간 내에 축적된 수많은 정보들을 연결시키는 접점을 규명하고 매핑을 가능하게 하여 물리 세계와 가상 세계가 밀결합되어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기위한 선행 연구
 * 가상공간에 축적된 물리 공간 상의 정보의 표상 및 물리 공간과의 매핑 관계 규명
 * 추출된 정보에 기반한 물리적 세계 상황 인식 모델 연구
 * 상황 인식에 대한 지능형 시스템의 서비스 행동 결정 방안 연구
 * 융합 연구 분야 탐색 및 가능성 타진

Research Projects

'10 ~ '14

2013.06 ~ 2015.05 - 가치투자 분석차트 고도화와 융합플랫폼 개발 (중소기업청)

투자자들에게 데이터마이닝과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기법들을 활용하여 수익성 및 안정성을 고루 갖춘 포트폴리오를 추천해주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개발

  • 예측의 높은 정확도를 통해 수익성 및 안정성을 고루 갖춘 종목 리스트를 추천
  • 재무정보와 주가동향이 결합된 직관적 시계열 정보 제공 및 고도의 투자지원 정보제공
  • 가치투자솔루션 (V-chart) 시각화 확장개발 및 인지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상호작용/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
  • IR / PR을 통해 기업 투자유치 활동을 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 및 개발

2013.01 ~ 2014.10 - 지능형 스토리 공동창작 지원 시스템 연구 (KI, 융합기획연구)

가치있는 스토리의 안정적인 생산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스토리 창작을 중심으로 한 문화코넨츠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지능형 스토리 공동창작 플랫폼 연구 개발

  • 스토리 기획·개발 단계 시스템화 및 공동창작 연구
  • 스토리 창작 및 비평 교육 (창의 스토리텔러 양성) 프로그램 혁신 연구
  • 스토리 응용분야 신사업 통합 플랫폼 연구

2011.09 ~ 2014.08 - 차세대 교육환경을 위한 학습 자료 검색시스템 연구 및 개발 (NRF)

학습 자료에 특화된 검색 엔진을 연구 및 개발하여, 양질의 학습자료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 연구 개발

  • 시맨틱 요소가 고려된 학습 자료 시각화 및 검색 기법
  • 학습자 개인의 성향을 반영하는 자료 추천
  • 학습 자료 체계 마이닝 기법 및 학습 자료의 품질을 고려한 랭킹 방법

2012 ~ 현재 - KAISTARs’ Research Village (지식서비스공학과)

캠퍼스 내에서 더 효율적으로 연구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

  • 관심분야의 전문가 찾기
  • 동일 포맷으로 최신 연구실 정보 제공
  • 토픽 기반 온라인 Q&A 공간 지원

2010.01 ~ 2014.03 -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 기술개발 (지식경제부)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에 맞추어 강의와 주입식 위주의 학습에 대한 대안으로 집단 지성에 기반하여 자기주도형 학습과 구성주의적 학습이 가능하게 하는 튜터링 시스템의 개발

  • 가상적 동류집단 생성과 운용, 암묵적 동류 파악과 집합 및 협업을 위한 개념과 모형을 제시
  • 집단지성에 기반한 학습 공간에 관한 메타 정보를 설계
  • 지능적 대화형 에이전트 개발을 통하여, 참여적 학습 환경을 제공
  • 위 정보들을 종합하여 인간-사회-시스템 상호작용을 설계

2013.01 ~ 2013.12 - 독자의 이해도와 정서적 반응을 예측·조절할 수 있는 스토리 창작 지원 시스템 연구 (KAIST, VRPGP)

새로운 창작 지원 시스템은 구조화·지능화된 기능을 통해 스토리 창작과정에서 작가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작가의 전통적인 창작과정을 제약하지 않고 창의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유연한 방식으로 작가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 및 운영하기 위한 기초 연구.

  • 스토리에서 발생하는 정보와 지식을 계량화하고 그 흐름과 변화를 시뮬레이션 함
  • 스토리 구성과 전개에서의 오류를 탐지하고 작가에게 알려주어, 스토리 일관성을 유지함.
  • 스토리 창작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DB를 구축하고, 다수 주체의 작업 및 평가가 가능한 공동창작 플랫폼 연구.

2012.07 ~ 2012.12 - 서비스 UX 평가 프레임웍 개발 (삼성전자)

삼성전자 제품군 서비스의 사용자경험(UX) 품질 평가체계 수립, 삼성전자 서비스의 UX 개념 정립 후 평가 방법론 수립 및 검증

  • 서비스 UX의 개념 정립
  • 서비스 UX 평가방법론 정립
  • 서비스 UX 평가 운영 지원

2011.01 ~ 2012.12 - 차세대 eBook(KI)

물리적 개념을 넘어선 논리적 공간에서의 eBook, 인간의 인지적 지각, 기억, 추론 능력의 확장으로서의 eBook, 여러 기기를 통해 구현되는 eBook, Task의 흐름으로 인하여 묶여지는 eBook에 대한 연구

  • OpenEBook 환경에서의 시나리오 및 요구사항 도출
  • OpenEBook Service Interaction 기술 연구
  • OpenEBook 관련 태스크와 상호작용 분석 및 설계

2010.04 ~ 2012.08 - 인지공학적 정보표지 기술 및 고장진단용 최적 패턴인식 기술 개발 (한수원 중앙연구원)

APR+ 주제어실의 인지공학적 정보표시 설계표준안 및 지침 개발, 고장진단용 패턴인식 기술 개발

  • 인적오류 저감을 위한 정보표시 요소의 예시적 설계안 작성 및 효과 분석
  • 정보표시 설계 표준안 및 설계 지침 개발
  • 국내외 다양한 고장진단용 패턴인식 기술의 적용타당성 평가 수행

2010.01 ~ 2010.12 헬스케어 시스템을 위한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의 접목 (기관고유사업-ICC선도기초사업)

선행 연구로부터 도출 된 물리 공간에 존재하는 정보와 가상 공간에 축적된 정보를 연결하는 프레임워크를 헬스케어 분야에 적용

  • 헬스케어 분야에서 Activity Knowledge를 적용하는 상황 정보 추출(필터링) 기술 연구
  • 프레임워크의 서비스 모델링을 위한 인지적 태스크 분석 및 추출 정보를 매개로 하는 물리-가상 세계 상호 작용 및 적응적 의사결정 모형 연구

'01 ~ '10

2009.07 ~ 2009.12 - IT융합 시스템을 위한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의 접목 (기관고유사업-ICC선도기초사업)

물리공간에 존재하는 객체 및 관련 activity와 가상공간 내에 축적된 수많은 정보들을 연결시키는 접점을 규명하고 매핑을 가능하게 하여 물리 세계와 가상 세계가 밀결합되어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하기위한 선행 연구

  • 가상공간에 축적된 물리 공간 상의 정보의 표상 및 물리 공간과의 매핑 관계 규명
  • 추출된 정보에 기반한 물리적 세계 상황 인식 모델 연구
  • 상황 인식에 대한 지능형 시스템의 서비스 행동 결정 방안 연구
  • 융합 연구 분야 탐색 및 가능성 타진

2007.9 ~ 2010.11 - 네트워크 기반의 성장형 감성 로봇 개발(KT)

로봇의 성격특성과 감성상태, 성장성 등을 근거로 한 행동적 유연성, 다양성을 규정, 기본적 모형론 정립과 실제적인 인간-로봇 상호작용 구현

  • 성장형 감성 생성 및 행동표현 모델과 유연 행동 표현 시나리오 개발 및 구현
  • 로봇의 표준 기초 행동 조합을 통한 상호작용적 행동 표현 구현
  • 감성기반의 로봇 디자인
  • 성장형 특성 행동의 고도화

2006.4 ~ 2008.3- 산자부 21C 프론티어 기술개발사업(산자부)

상호작용 기반 로봇 행동 생성(Interaction-based Robot Behavior)

  • 인간-로봇 통합체의 인지모형 설계
  • 인간-로봇 태스크 분석 및 모델링
  • 상호작용 스크립트 활용 방안 구현 및 연동
  • 적응형 의사소통 체계 개발
  • 상호작용 스크립트 자동 생산 및 확장 기술 원형
  • 시스템 통합

2005.9 ~ 2010.6 - 미래철도기술개발사업 (과제명: 안전업무종사자 교육훈련체계 구축)

작업 수행자의 직무수행 능력 향상과 인적오류 저감 및 예방을 지원하는 교육훈련 체계의 구축

  • 현업 종사자 참여지향적 철도사고 인적오류 분석 관리기법 개발
  • 철도 기관사 직무수행능력 시험설비 개발
  • 철도 기관사 운전직무 수행능력 평가 시뮬레이터 개발
  • 대국민 철도안전 홍보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2005.6 ~ 2005.9 - LG Cyon 내수향 표준 메뉴 구조 및 워딩의 사용성 검토

LG Cyon 휴대폰의 메뉴 구조 및 레이블의 사용성 문제점 평가 및 개선방향 제시

  • 사용자 평가를 통한 메뉴 구조 및 레이블의 사용성 문제점 도출
  • 사용자 기대 및 사용빈도를 고려한 개선안 제시

2005.5 ~ 2005.8 - 한컴 슬라이드 & 넥셀 사용성 평가 프로젝트(한글과 컴퓨터)

  • 사용성 비교평가용 Task 시나리오 도출
  • 개선방안 제시 및 결과 산출

2004.10 ~ 2006.3 - 과기부 21C 프론티어 연구개발 사업(과기부)

인간기능 생활지원 지능로봇 기술 개발 및 인간로봇 상호작용을 위한 통합인지 모델링

  • 지능로봇을 위한 HRI 모델링의 범위, 내용, 요건규정
  • HRI를 위한 로봇 인지모델 및 표준적 평가체계 개발

2004.12 팬텍&큐리텔 휴대폰 문자입력방식 사용성 평가(팬텍&큐리텔)

  • 휴대폰 문자 입력방식 평가체계 및 평가 항목 도출
  • 주요 제조사 휴대폰의 문자 입력방식 평가 : 사용자 테스트(UT)

2004.3 ~ 2004.6 - 삼성전자 휴대폰 PUI가이드라인 개발(삼성전자)

  • 휴대폰 단말기 적정크기, 적정 버튼키 크기 및 키간 간격에 대한 가이드라인 개발
  • 사용자 테스트(UT)를 통한 사용자의 물리적, 심리적 사용성 평가
  • 국민 표준 체위에 따른 휴대폰 PUI 기준 제시

2003.10 ~ 2004.1 - 삼성전자 스마트 폰 개발자 지원을 위한

Developer site 구축사업(삼성전자-WRG)

  • Series 60 스마트 폰 개발자 지원 웹 사이트 정보 구조 설계, 메뉴 설계, UI화면 설계
  • 태스크 분석,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사용자 인터뷰
  • 웹사이트 UI설계 산출물 관리 : SOD(System Objective Documents)/SRD(System Requirements Documents)

2002.10 ~ 2003.10 - 뉴스 기사의 입체적 가시화 기술 개발 한국문화 콘텐츠 진흥원 - 엔붸스트, 디지털 조선일보)

  • 뉴스 기사 검색 사이트의 정보 구조 설계, UI 설계
  • 태스크 분석
  • 정보/데이터 구조 분석

2002.7 ~ 2002.8 - 삼성전자 디지털 미디어제품 사용성 평가(삼성전자)

삼성전자 디지털 미디어 5대 제품의 사용성 평가 수행

  • DM 제품(5개)에 대한 태스크 및 인터페이스의 구조 분석
  • DM 제품(5개)에 대한 전문가 평가 및 사용자 테스트
  • DM 제품(5개)에 대한 심층 평가
  • 결과 보고서

2002.3 ~ 2002.7 - 삼성전자 제품의 사용성 평가 인덱스 개발(삼성전자)

삼성전자 9대 제품의 사용성 평가 인덱스 개발

  • 각 제품(9개)의 사용성 1단계 평가(지수평가) 방법론과 툴
  • 각 제품(9개)의 사용성 2단계 평가(심층평가) 방법론과 툴
  • 사용성 평가 시스템 운용체계 안
  • 결과 보고서 및 부록

2001.7 ~ 2001.10 - 무선데이터 서비스 UI개선(LG텔레콤)

LG텔레콤 무선데이터 서비스의 User Interface의 기증성과 편의성 개선

  • 무선 인터넷 서비스 편의성 시험(Userbility Test)
  • 무선 인터넷 서비스 개선안 도출
  • LG텔레콤 무선 데이터 서비스 설계 지침, 스타일 가이드 및 절차 Template
  • LG텔레콤 무선 인터넷 사용성 핵심 전략 수립 및 무선 홈페이지 디자인 지원

2001.3 ~ 2001.8 야후 코리아 사용성 컨설팅(야후코리아)

야후 코리아 웹사이트 사용성 컨설팅

  • 야후코리아 사이트 사용성에 대한 검토 및 분석
  • 야후 관련직원 전원에 대한 사용성 교육 제공
  • 야후코리아 사이트 문제/개선점 정리
  • Usability testing
  • 인지적 태스크-기능 분석
  • 야후코리아 사이트 문제/개선점 정리
  • Idea Generation & Prototyping

  • Design / Evaluation Process 정리
  • Process and Knowledge Establishment

'95 ~ '00

2000.01 ~ 2002.12

감성품질의 정량적 판정기술 개발

2000.08 ~ 2002.02 (한국과학재단)

특정 태스크 중심의 추상적/비유적 인터페이스 개발 방법론

2000.01 ~ 2000.12 (HaanSoft)

워디안 사용성 평가

1999.4 ~ 2001.3 (한국전력공사)

원전오류분석을 위한 비상운전 직무분석 및 전산지원시스템 개발

1999.3 ~ 2001.12 (한국원자력연구소)

차세대 주제어실 MMI 설계의 동시적 평가 및 검증체계 개발

1998.12 ~ 2000.11 (과기부 특정연구개발사업)

문화-사용성-형태의 일관된 감성디자인에 의한 감성제품군 개발

1996.11 ~ 1998.10 (과기부 특정연구개발사업)

고기능 전자 및 통신기기의 인지적 사용편의성 평가와 적용

1995.6 ~ 1998.2 (한국전력공사)

원자력발전소 인적행위 개선시스템 (K-HPES) 개발 (II)

Project (last edited 2014-05-14 09:04:02 by TaehwaOh)